임플란트 가격, 과정, 부작용, 종류

임플란트 가격, 과정, 부작용, 종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 전에 잇몸뼈를 보강하는 뼈 이식에 대해 알아보고, 임플란트 수술의 부작용과 치료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 집 주변 임플란트 가격 조회하기

임플란트 비용/가격

2023년 3월 기준으로,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타입가격
최대2,100,000원
평균1,081,523원
최소100,000원

집 주변 병원의 임플란트 비용 및 가격이 궁금하다면, 아래에서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 집 주변 임플란트 가격 조회하기

임플란트 비보험 가격

임플란트는 비급여 치료로, 치과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또한 국산과 외산에 따라 가격이 크게 다르며, 국산 제품도 다양합니다.

각 지역구 내의 지하철역 별 가격과, 같은 지하철역 안에서도 치과별로 가격 차이가 크게 나타나므로,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임플란트 보험 가격

임플란트 보험의 적용 대상은 기본적으로 만 65세 이상 국민입니다. 평생 2개의 치아를 보험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 전 가격은 임플란트의 행위료와 재료비(고정체, 지대주, 크라운)를 모두 합한 가격이고, 임플란트 브랜드는 국산과 외산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보험 적용 가능합니다.

임플란트 보험 적용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2. 잇몸에 치아가 아무 것도 남지 않은 (무치악) 환자 제외
  3. 상악동을 통과하는 임플란트 제외
  4. 일체형 임플란트 제외
  5. 보철치료로 PFM 크라운 이외의 크라운을 사용하는 경우 제외

임플란트 과정 및 치료기간

임플란트 과정

임플란트 치료는 크게 “진단 및 치료계획”, “고정체 식립술” 및 “보철 수복”의 3단계로 이루어 집니다.

1단계: 진단 및 치료계획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지,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턱뼈의 구조 및 모양, 임플란트를 식립할 위치의 반대편 치아 및 주변 치아를 면밀히 조사합니다.

이는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한 단계로, 사용할 임플란트와 크라운의 종류를 결정합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결정하기 전에, 임플란트 수술의 위험 요인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는 전반적인 건강상태뿐만 아니라 턱뼈의 구조, 모양, 그리고 주변 치아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임플란트가 안정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골고루 힘이 작용해야 하며, 이상적인 위치는 생물학적 요인과 기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스텐트를 제작하여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일반적이며, 최근에는 CT 촬영과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정확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2단계: 고정체 식립술

임플란트를 발치 후에 바로 식립하는 방법은 뼈를 보존하고 치료 기간을 줄일 수 있으며, 잇몸조직 덮개를 보존해 심미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실패율이 조금 높을 수 있고, 이에 대한 엄격한 임상실험이 부족하여 단정짓기 어렵다고 합니다.

3단계: 보철 수복

보철수복은 간단히 말해서 “크라운 씌우기” 입니다. 임플란트에 보철수복을 하는 시기에 따라 (크라운을 씌울지) 다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임플란트 식립 직후에 보철수복
  2. 임플란트 식립 1~12주 후에 보철수복
  3. 임플란트 식립 3개월 후에 보철수복

임플란트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뼈와 골유착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따라서 임플란트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보철 수복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실패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단일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 일정 기간 이상 기다려야 하지만, 여러 개의 임플란트가 함께 크라운으로 묶인 경우 3개월 또는 6개월 이후에 바로 보철 수복을 진행해도 성공율에 차이가 없습니다.

보철 수복 과정은 전문적인 숙련도가 필요하며, 여러 개의 치아를 함께 보철 수복할 때에는 골고루 힘이 가해지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수명

임플란트는 내구성이 매우 좋으며 오랫동안 사용가능합니다. 관리를 잘 하면 많은 경우 임플란트를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길게 설명하면, 많은 치과의사들은 임플란트의 수명을 보수적으로 생각했을 때 25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평생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확언할 수 없는 이유는 임플란트와 관련된 임상연구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임플란트 또한 오래 사용되기 위해서는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종류

임플란트 브랜드는 국산 그리고 외산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국산 브랜드에는 오스템, 디오, 덴티움 및 네오가 있으며 외산 브랜드로는 스트라우만, 브레네막, 아스트라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부작용

수술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임플란트 식립 수술은 감염, 출혈, 조직괴사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주변 구조물 손상이나 부비동 천공 등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불안정한 곳에 식립 시 골유착 실패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첫 6개월 동안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임플란트의 초기 안정성은 수술 직후 임플란트가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수술 이전에 자기공명주파수분석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적정 수준 이상의 안정도를 확인할 경우, 보철수복을 식립 이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즉각적인 크라운 장착은 임플란트 실패율 증가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초기 안정성과 실패율은 수술 직후 몇 주 동안 뼈재생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관련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이 완료되면 초기 안정성은 생물학적 요인으로 바뀌며, 이는 임플란트의 골유착과 관련됩니다. 충분하지 않은 초기 안정성이나 임플란트의 흔들림은 실패 가능성이 큽니다.

임플란트의 골유착 여부는 일반적으로 식립 후 8-24주 이내에 확인됩니다. 이를 판단하는 기준은 다양하지만, 주로 통증, 유동성, 감염, 잇몸 출혈, 방사선 사진 상 밝은 음영 여부, 임플란트 주위 뼈의 소실 정도 등을 확인합니다.

임플란트의 성공율은 치과의사의 기술, 식립 위치 주변 뼈의 양과 질, 그리고 환자의 구강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초기 안정성은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골유착 실패는 환자의 구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흡연이나 약물 사용과 같은 위험 요소가 있을 때 자주 나타납니다. 환자가 치과의사의 지시사항을 잘 따르면 골유착 실패는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임플란트의 부작용은 환자와 기술의 위험요인과 직접적으로 관련됩니다. 부작용은 생체역학적인 요인들과 관련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크라운이 그 옆의 임플란트가 없는 공간에 브릿지 형태로 있거나, 기존에 있었던 자연치아의 개수 보다 적은 개수의 임플란트가 있을 때가 그 예입니다.

이갈이, 뼈의 부족 및 임플란트의 좁은 직경 또한 이러한 생체역학적인 위험요인을 증가시킵니다. 마지막으로 기술적인 위험요인들이 있는데, 임플란트가 부러지거나 치아의 유지력이 소실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치아의 법랑질이 없기 때문에 충치 문제가 없습니다. 임상실험에 따르면 장기간 임플란트 생존율은 93-98%입니다. 초기에는 크라운을 임플란트에 연결할 때 나사를 이용했는데 이제는 시멘트를 이용하여 연결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성공에 대한 기준은 임상연구에 따라 상이하지만 임플란트, 연조직, 보철 요소들의 실패 혹은 환자의 낮은 만족도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성공기준은 임플란트 식립 수술 후 최소 5년동안의 다양한 요소들로 결정됩니다. 환자는 통증 및 저림 증상이 없어야 하며 심미성에 만족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부작용 확률은 임플란트 종류 및 보철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

뼈 이식이란?

임플란트 뼈이식은 임플란트 고정체가 식립될 위치에 뼈가 충분치 않아 임플란트의 골유착이 어려울 때 필요한 치료입니다. 임플란트 고정체의 골유착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려면 충분한 양의 건강한 뼈로 둘러싸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뼈 이식 가격

뼈이식 가격은 일반적인 치아의 뼈이식, 상악동 거상술(수직), 상악동 거상술(가측)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상악동 거상술이 일반적인 치아의 뼈이식에 비해 가격이 비싸며 상악동 거상술 중에서도 가측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수직으로 접근하는 방식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뼈이식은 무엇보다 이식할 뼈의 양이 제일 중요한 가격 결정요인입니다. 그러므로 치과에서 X-ray 및 의사의 면밀한 진단을 통해 정확한 견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임플란트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A. 하루 3회 칫솔질에 더해 치간치솔 및 치실을 사용하여 임플란트 주변에 치태가 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또한, 1-2일 이상 이를 닦을 때마다 피가 나거나, 잇몸이 부어오르거나 연분홍색에서 진한 붉은색으로 변하면 임플란트 주위질환 가능성이 있으므로 치과 내원이 필요합니다.

Q. 임플란트 틀니는 무엇인가요?

A. 기존의 틀니는 잇몸에 틀니를 바로 씌우는 방식이여서 잘 빠지고 헐거우며 마음껏 씹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것이 임플란트 틀니입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기존의 틀니와는 달리 임플란트에 틀니를 고정하는 방식이여서 잘 빠지지 않으며, 씹는 힘이 더 강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